저희 서천임시특화시장상인회에서는 (구)서천특화시장 상인회가 서천특화시장 시장관리비를 산정, 입점상인들에게서 징수하여 집행하는 과정에서 (구)서천특화시장상인회가 ‘관리비 사용내역’을 입점상인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부당하게 집행하고 있어, 이를 바로 잡아달라는 민원을 2024년부터 줄기차게 김기웅 군수님께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서천군청 특화시장 관리 담당부서인 경제진흥과에서는 작년부터 1년내내 “상인회로 하여금 관리비 사용내역을 공개하도록 하겠다”는 답변으로 일관하며, 아직까지도 관리비 사용내역이 공개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서천특화시장 관리비의 공금횡령사건이 서천군의 감사에서 적발되었습니다.
서천군은 관리비의 공금횡령 및 상품권 환전과정에서의 불법행위가 적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사실관계를 조사하거나 드러나지 않은 또 다른 횡령사건이 있는 지 조사하지 않고, 횡령사건의 주체인 (구)서천특화시장상인회에서 알아서 처리하도록 방임하였고, 이에 (구)서천특화시장상인회측에서는 횡령사건의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없이 사건을 덮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에 서천임시시장 상인회에서는 2025. 6. 27(금) 오전10:00부터 서천군청앞에서 “서천특화시장 직영관리 촉구 및 공금횡령 사건, 그리고 이미 2024년 드러난 공용물 손괴사건의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지난 1년여간 수 차례에 걸친 민원제기로 불법부당한 서천특화시장 관리 비리의혹을 쇄신해달라는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아 부득이 김기웅 군수님과 서천군청에 공개적으로 우리의 요구를 주장하고자함 임을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서천특화시장 정상화를 위한 우리의 요구를 공개 석상에 밝히고자 하오니, 김기웅 서천군수께서는 집회현장에 나오셔서 상인들에게 직접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법령에 근거한 시장관리자 지정이나 민간위탁 절차 없이 (구)서천특화시장상인회가 임점상인들에게 시장관리비를 징수하는 것이 법적 근거가 있습니까?
둘째, 공설시장인 서천특화시장의 관리비 사용실태는 법령에 따라 시장관리자인 서천군수께서 분기별로 제출받아 확인해야 하고, 관리비의 사용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동안 이와 같은 성실한 주의의무를 해태한 사유는 무엇입니까?
셋째, 최근에 공설시장인 서천특화시장에서 발생한 관리비 횡령사건을 은폐하려 하고, 민원인에게 감사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넷째, 2024년부터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서천특화시장 대형 상징조형물(포토죤)의 공용물 손괴사건과 관련하여, 그 책임자를 문책하지 않고 두둔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다섯째, 최근 서천특화시장내에 긴급상항 시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며, 조례에서 정한 바대로 상인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1억원 가량의 간이화장실을 설치하는 것은 누가 결정한 사항이며, 시장 상인들과 고객의 통행을 방해하는 간이화장실의 설치장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십니까?
여섯째, 서천군이 (구)서천특화시장상인회로부터 접수한 서천특회사장 관리비 사용내역을 상인들에게 즉시 공개하시고, 서천특화시장을 공유재산 관리자인 서천군수께서 직영관리함으로서,
다시는 제2의 화재참사와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관리비 회계의 투명성을 보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 6. 25.
서천임시특화시장 상인회장 박 종 민 및 서천임시특화시장 상인일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