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 [해외] 우유, 대장암 예방에 도움 > 글의 상세내용

『 < [해외] 우유, 대장암 예방에 도움 >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 [해외] 우유, 대장암 예방에 도움 >
부서명 관리자 등록일 2004-07-08 조회 3851
첨부  
우유가 대장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 브리검 부인병원의 조은영 박사는 "국립암연구소(NCI) 저널"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하루 우유 한 잔(180-240cc)을 마시는 사람은 일주일에 2잔 마시는 사람에 비해 대장암 위험이 12%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조 박사는 음식과 칼슘 보충제를 통해 칼슘의 총섭취량이 하루 1천mg이 되는 경우 대장암 위험이 최대 15%까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그러나 감소 정도는 한계가 있는지 칼슘의 총섭취량이 1천mg을 넘어도 대장암 위험은 더 이상 줄어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종류의 낙농식품은 통계상 대장암과 크게 관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조 박사는 덧붙였다.

조 박사는 식품-대장암 관계에 관한 총 10건의 연구보고서(조사대상 총53만4천536명)를 종합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조 박사는 대장암 위험이 줄어든 것은 우유 속 칼슘 성분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또 일반적으로 우유에 첨가되는 비타민D도 관련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하고 이는 비타민D가 칼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비타민D 자체의 단독효과일 수 있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